본문 바로가기
  • 일상생활의 탈출
건강/건강을 챙기세요

척추측만증

by 무지개아저씨 2011. 6. 10.


허리가 S자형으로 휘어지는 척추의 변형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생빈도 : 전체 인구의 약 2-3%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85-90%)는 의학적으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원인을 모르는 척추측만증을 의학용어로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라고 부릅니다.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주로 사춘기 전에 발생하고 여학생에게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외, 척추측만증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으로는 뇌성마미, 근육마비, 소아마비, 선천성 척추이상 등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관련성은 가족중에 한명이 척추측만증이 있을 경우 발생율은 20%정도로 일반적인 발생율 2%에 비하여 높습니다. 

대부분 사춘기가 시작하기전인 10세 전후에 척추측만증이 시작됩니다. 
척추측만증은 키가 크는 동안 허리도 같이 휩니다. 따라서 척추측만증은 키가 무럭무럭 자라는 시기인 사춘기동안 척추측만증도 집중적으로 나빠집니다. 

위와 같은 자세의 이상시 척추측만증을 의심합니다 
*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쳐 있다 
* 어깨 견갑골의 한쪽이 더 어나와 있다 
*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골반이 평행하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X-ray를 촬영한 후 척추의 휘어진 정도를 측정한다 
* 허리의 휘어진 정도는 콥스시 측정방법으로 잰다 
* 콥스시 측정방법은 휘어진 만곡중 가장 많이 기울어져 있는 위쪽과 아래쪽의 척추뼈를 기준으로 잰다 

추나요법(척추교정요법), 보조기 착용요법, 수술요법 등이 있습니다. 

* 척추가 20도 이하로 휘어진 경우 
추나요법으로 5도이하까지 교정이 가능 합니다. 5도 이하로 교정이 된후에는 일단 치료를 끝마치고 6개월에 한 번씩 X-ray를 찍어 측만 정도를 관리합니다. 

* 척추가 20-40도 휘어진 경우 
보조기 착용과 추나요법을 병행합니다. 보조기는 성장이 끝나는 15-16세 정도까지만 착용합니다 

* 척추가 40도 이상 휘어진 경우 
몸의 성장 정도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1) 보조기를 착용하면 척추측만증이 교정된다 
보조기는 척추측만증을 교정하지는 못하고 더 이상 허리가 휘지 못하도록 예방,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척추측만증이 있으면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 허리가 휘어진다 
일단 몸의 성장이 멈추면 척추측만증도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보조기의 역할은 척추측만증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예방 또는 억제를 하는 것입니다. 보조기는 척추 측만증을 교정하지는 못합니다. 
보조기를 착용하는 동안은 30도에서 20도로 척추측만증이 좋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보조기를 착용하는 동안 좋아져 보이는 것이지 보조기 착용을 중지하면 1-2년후에 다시 원래 휜 상태로 돌아갑니다. 

1) 보조기의 착용 방법은? 
* 23시간 착용법 : 운동하고 목용하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은 항상 착용합니다 
치료효과를 가장 많이 볼수 있기 때문에 적극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 16시간 착용법 : 사회활동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 착용합니다 
* 8시간 착용법 : 잠잘때만 주로 착용 

1) 수술은 언제 필요하나요? 
척추의 휘어진 정도가 40-50이상이면 성장속도를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 합니다. 어린 나이에 척추가 많이 휘어져 있고 척추측만증이 급속히 진행하면 수술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수술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수술의 기본 원리는 휘어진 나무를 교정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휘어진 허리에 똑바로된 쇠막대를 사용하여 휘어진 허리를 반듯한 쇠기둥에 옭아매어 교정합니다. 교정에 사용된 쇠막대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제거를 하지 않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허리의 성장이 멈추고, 허리운동에 제한이 오기 때문에 40-50도 이하의 척추측만증에서는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수술에 의한 교정력은 평균 60-70% 정도입니다. 수술을 한다고 휘어졌던 허리가 정상과 같이 바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추나요법이란 미국의 카이로프락틱 요법과 한의학에서의 전통 교정요법을 결합시킨 새로운 치료법으로 이미 국내 많은 추나요법 전문의들에 의하여 시행되고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척추측만증은 양방이나 한방 모두 상당히 치료하기 힘증 질병으로 지금까지 그 원인이나 획기적인 치료법의 개발이 미미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저희 한의원인에서 10년전부터 시술해오고 있는 추나요법으로 상당수의 척추측만증 환자들이 좋은 효과를 나타내어 이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 노력중입니다. 

1) 추나치료 
* X-ray 촬영후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인식후 향후 치료계획 설명 
* 1주일에 2-3회는 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 필요에 따라 한약투여, 부항요법,침치료, 물리치료를 병행한다 
* 치료는 대표적으로 2가지 방법을 이용한다 


2) 치료기간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치료하며 필요에 따라 그 이상도 시행합니다. 

3) 비용 
추나비용은 1회 치료시             13000-18000      원 정도 입니다. 

4) 치료목표 
* 성장기 학생 : 측만이 심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성장완료 : 측만의 각도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킴니다. 

척추측만증과 자세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개발된 치료방법으로 신발 밑에 깔창을 끼워 골반의 좌우높이와 각도를 교정하는 치료방법입니다. 

* 일산 백병원 재활의학과 족부클리닉 이홍재 교수님과 협진합니다. 

- 저희한의원에서 발행하는 진료의뢰서를 지참하시고 전하예약후 일산 백병원에 내원하시면 검사 및 진료 후 신발깔창을 맞추게 됩니다. 

* 자주 신고다니는 신발에 교정용 깔창을 삽입함으로써 평상시에도 골반의 높이나 발목의 각도를 교정할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환자는 체내의 미네랄 성분 중 구리가 현저히 증가하는데, 이럴 경우 상대적으로 근골격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아연과 마그네슘, 비타민 B,C 등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따라서 평소 미네랄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매일 잠자기전 10~20분 정도 시행합니다. 
*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뛰어난 스트레칭 운동입니다. 








'건강 > 건강을 챙기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음인의 식사-2  (0) 2011.06.20
소음인의 식사  (0) 2011.06.20
착추측만증  (0) 2011.06.10
뇌졸중을 예방하는 11가지 방법  (0) 2011.06.07
트러블 피부의 원인, '변비' 없애는 음식 7가지  (0) 2011.05.31

댓글